리뷰 네비게이션

문서 위치

본문내용

국제교류

우리 학부의 국제교류는 1997년, 북경상학원으로의 단기 어학연수 파견부터 시작되어 남경효장대로 이어졌고, 2004년 9월, 중국 산동사범대학교 내에 단과대학인 한중합작국제통상대학을 설립한 이후 현재까지 산동사범대와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산동사범대와의 교류는 교환교수와 교환학생 파견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산동사범대에서 본 학부로 파견되는 교환교수는 중국어 및 전공을 학부 및 대학원에서 강의한다. 교환학생은 우리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우리 학부에서 자체적으로 선발하며, 선발된 학생들은 1학기, 1년, 또는 2년을 선택하여 중국 산동사범대에서 우리 학부와 같은 전공을 공부하게 된다. 특히 2년을 공부한 학생들은 시험과 논문을 통과한 후 중국 대학의 학위도 받게 된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되지 못한 학생도 학교에서 지급하는 자비장학금을 받고 중국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은 적은 편이며, 교환학생과 같이 중국 대학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희망하는 모든 학부생은 중국 대학에서 공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 산동사범대 외에도 본교와 교류관계에 있는 중국의 다른 대학들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할 수도 있다.

영어능력 향상을 원하는 학생들은 미국 및 말레이시아 등의 해외 교류대학에서 1학기 또는 1년간 교환학생으로 공부할 수 있으며, 학부에서는 영어권 교환학생도 적극 장려하고 있다.

한편 우리 학부에는 많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2004년 9월 설립된 중국 산동사범대의 한중합작국제통상대학에서 파견온 중국 유학생들인데, 그동안 학부 신입 및 편입생 931명, 교환(학점교류)학생 588명이 우리 학부에서 공부하였으며, 이들중 253명은 대학원 석사과정까지 마치고 귀국하였다(2018년 3월 현재). 그 외에도 본교와 교류중인 중국의 다른 대학에서 온 유학생들, 베트남, 우즈백 학생들이 본 학부에서 유학을 하고 있다.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