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강의자료

리뷰 네비게이션

문서 위치

본문내용

유통강의자료

제목

2020년 정시 입학을 환영합니다. (뉴스레터 신년호)

  • 구글

학과관리자 | 조회 460 | 2020-01-12 15:04

본문 내용

2020년 신년호 (제17호)

한 눈에 살펴보는 유통통상학부

교육 목표 
유통 전문인력 양성
국제무역 인력 양성
중국통상 전문인력 양성

유통통상학부 재학생들

박석재 교수, 중국 교류대학 방문

전홍철 교수, 미국 교류대학 방문 
전공 소개
유통 / 무역 / 글로벌비즈니스언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에서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의 현지 조사

산동사범대학 <한중통상대학>

산동사범대학 <한중통상대학> 졸업생들
[한중합작국제통상대학은?]
 
·중 유통과 무역 
전문 인력 양성 위해 설립
국내대학 최초 
한국과 중국의 합작대학
 
우석대학교와 중국 산동사범대학이 2004년 9월 합작하여 설립하여 공동운영하고 있는 대학이다국내 대학 중 최초로 한국과 중국이 합작하여 설립한 대학으로 산동성 제남(濟南)시 산동사범대학 내에 위치해 있다중국내 한국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중국 산동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한중 간 유통과 무역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했다한중합작국제통상대학(中韓合作國際商學院)에는 중국원장과 한국원장이 있으며한국원장은 유통통상학부 교수진이 교대로 현지에 체류하면서 우석대 유학생의 생활과 학업을 지도한다한중합작국제통상대학은 다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우석대학교에서 2년 수학과 산동사범대 합작대학에서 2년 수학을 통해 공동 학위를 부여하는 2+2 공동학위제도가 대표적이다현재 200여명이 넘은 학생이 산동사범대에서 학업을 이수 공동학위를 취득했다이밖에 중국학생을 위한 3+3 대학원 연계 과정, 2+2 복수학위제도한국어교육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0.5+4 제도 등이 있다한중합작국제통상대학의 커리큘럼과 유통통상학부의 커리큘럼을 한중 양 대학이 공동 개설해 관리하고 있어 무리 없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교수 소개 
여러분과 함께 할 생각하니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그럼, 개학날 만나요 '-'/

유통통상학부 교수진

강희숙(姜希淑, Kang Hee Suk)
문화사회대학 학장을 맡고 있는 유통 전공 강희숙 교수입니다. 제가 강의하는 마케팅, 소비자행동, 소매경영에서는 고객만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학부생들도 재학 중 또 졸업 후에도 우리 학부를 선택했던 것이 탁월한 선택이었고, 우리 학부에 와서 여러분의 인생이 바뀌었다고 생각하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있도록 제 시간과 노력을 사용하겠습니다.

박석재(朴錫在, Park Sukjae)
유통통상학부 학부장을 맡고 있는 박석재 교수입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는 무역 전공의 교수로서, 무역학개론, 무역실무, 국제결제론, 무역업창업 등 무역 현장에서 발생하는 무역실무 위주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유통통상학부에서 여러분이 무역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전홍철(全弘哲, Chun Hong Chul)
중국 관련 과목을 강의하는 우석대 공자아카데미 원장 전홍철 교수입니다. 제가 담당하는 과목은 통상중국어, 세계와 중국, 국제비즈니스문화론 등입니다. 오늘날 G2에서 G1을 향해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은 명실공히 글로벌대국입니다. 이제 우리는 초강대국이 된 중국을 제대로 봐야 합니다. 중국이 초고속 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고, 그 밑바닥엔 무엇이 있는가, 거대 강국을 이웃에 둔 한국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강의 시간에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는 현재 고대의 무역로였던 실크로드(Silk Roads)에 대한 영상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상 촬영과 Premiere 편집 그리고 드론(DJI Mavic )에 관심 있는 학생은 언제든 찾아오기 바랍니다.  

권민택(權敏澤, Kwon Min Taek)
유통 전공 권민택 교수입니다. 저는 마케팅조사, 유통광고와 판촉, E-비즈니스, 서비스마케팅 등을 가르치고 브랜드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유통실무에서 적용되는 케이스들을 강의실에서 학생들에게 생동감 있게 전달하여 흥미를 갖도록 하고 싶습니다. 고객과의 관계형성이 결국 어떤 브랜드가 되느냐를 결정합니다. 여러분들과도 좋은 관계 속에서 신뢰할 수 있는 소통으로 여러분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학규(李鹤圭, Rhee Hack Kyu)
현재 중국 산동사범대학에 파견되어 중한합작국제상학원(中韓合作國際商學院) 한국측 원장을 맡고 있는 중국경제 전공 이학규 교수입니다. 중국 산동사범대학은 우석대 유통통상학부와 공동으로 2+2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유통통상학부에 오시면 중국과 한국 학위를 동시에 받을 수 있는 바로 그 대학입니다. 여러분이 중국에 유학오게 되면 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최소한 중국어 능력시험(HSK) 5급을 통과할 때까지 밀어 밀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중국 산동사범대학에서 만나요. 再见

윤동진(尹東鎭 Yoon Dongjin)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는 국제경영 분야를 가르치고 연구하면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경영, 외환시장, 한국경제와 통상, 국제투자분석, 국제투자협력, 각국 경제의 이해 등의 강의를 통해 여러분들이 글로벌시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높이고자 합니다.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주수완(朱秀浣, Joo Soowan)
동서교섭사를 전공한 주수완 교수입니다. 저는 강의시간에 동양과 서양의 문명과 문화가 고대로부터 어떻게 상호간에 무역과 교역을 통해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 왔는지를 다양한 역사적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또 수입품의 소비, 다양한 명품의 제작, 각종 드라마와 영화산업의 발전 등은 현대사회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미 박물관의 수많은 유물들이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소비문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어떤 소비 욕구가 문화를 발전시켰고, 어떤 소비가 사회경제를 파탄나게 했는지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강의하고자 합니다. 제가 담당하는 과목은 문화소비유통사, 문화컨텐츠와 유통, 세계무역사, 문화교역사, 실크로드학 등입니다.   

장은희(張恩姬, Jang Eun Hee)
안녕하세요? 무역상무를 전공한 장은희 교수입니다. 21세기를 일컬어 국경을 초월한 총성 없는 경제전쟁 시대라 합니다. 자원이 빈약한 우리 나라는 경제 정책의 일환으로 무역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는 바, 열악한 환경에서도 우리가 세계적인 무역 강국으로 발돋움하고 또한 선진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무역 강국을 향한 선배님들의 끈질긴 노력 덕분입니다. 사랑하는 유통통상학부 학생 여러분!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배님들의 뒤를 이어 여러분들이 세계를 품고 도약할 수 있도록 미흡하나마 저의 힘을 보태고자 합니다. 

채리(蔡莉, Cai Li, 중국인교수)
산동사범대학교 상학원의 교환교수로 우석대 유통통상학부에 온 채리 교수입니다. 저는 인적자원개발 전공을 하였고, 글로벌 기업 관리, 전략 관리, 조직 행위학 등 기업현장에 필요한 기업의 경영관리와 상관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유통통상학부 학생 여러분이 알찬 대학 생활을 하면서 무역 전문가의 꿈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김태호(金 泰浩) KIM TAEHO)
저는 유통창업론을 강의할 예정입니다. 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정부기관)에서 20년동안 근무하셨고, 본부장을 역임했습니다. 창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내용 등 안정적인 창업 및 경영의 방법을 쉽게 강의해보려 합니다. 


김진동(金珍東 KIM JIN DONG)
저는 기업경영, 유통, 무역 등 모든 경제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경제학을 현실 사례 등 우리 일상 생활과 관련지어 이해하기 쉽고 흥미있게 강의하려 합니다.  유통통상학부에 입학한 것을 환영하며, 경제학에 관심있는 학생은 언제든 찾아오기 바랍니다. 
만나고 싶었습니다
"유통통상학부"

유통통통상학부 학생 졸업기념 촬영

 해외현지답사 (일본)
세계시장 움직이는 
통상 전문 인력 양성에 박차​

학생중심의 특화 교육으로 
중국대륙 개척자 양성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는 학생중심의 실용학문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이는 우석대학교 내에서 유일하게 학부체제를 운영하는 이유로 학부제의 최대 장점만을 뽑아내 고품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이로 인해 학생들 또한 교육의 만족도가 높아 분위기는 여느 학과보다 활기차다학생들은 학부제를 통해 유통과 국제무역중국어 등 다양한 학문의 기회를 접할 수 있다그 만큼 진로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다는 말이다. 박석재 유통통상학부장은 유통통상학부 학생들은 대부분 학부 내에서 유통비즈니스와 무역비즈니스를 복수전공하여 경영학사와 경제학사를 동시에 취득하고 있다 이는 유통통상학부 학생들만이 누릴 수 있는 커다란 장점 중 하나다고 밝혔다유통통상학부는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중국의 대학과 교환학생 교류를 통해 복수학위 취득도 가능하도록 했다국내와 국외를 가리지 않고 학생들이 대해를 마음껏 항해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중국파견 유통통통상학부 학생

유통통상학부 조교 모소파와 이란 친구

유통통상학부의 강점-다섯 가지

유통통상학부의 강점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우석대학교 유일 학부로 유통과 무역을 같이 공부하면서 경영학사와 경제학사를 동시 취득해 취업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 둘째는 중국통상 전문인력 양성의 산실인 한중합작국제통상대학에서 수학 후 한국과 중국의 대학졸업장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는 점. 셋째는 전공실력뿐만 아니라 원어민 교수의 지도를 통해 외국어능력을 높일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갖췄다는 점. 넷째는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대학 내 무역회사 유니트레이드(UNITRADE Co.)를 운영해 학생들에게 현장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 다섯째는 여느 대학의 학과와 비교해도 학생들의 학업과 진로에 대한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유통통상학부 졸업생

유통통상학부 김지은 청화대 졸업 기념
복수학위제로 졸업장 두 개를 받다

유통통상학부는 중국의 대학과 다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그중 대표적인 것이 중국 산동사범대학과 2+2교환학생 프로그램이다이는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에서 2그리고 중국 산동사범대학에서 2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복수학위를 받는 프로그램이다복수학위는 각각의 대학 즉두 대학에서 졸업장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2+2교환학생 프로그램은 2004년 처음 시작돼 현재까지 16년째 운영 중이다매년 10여명이 넘는 학생이 복수학위를 위해 교환학생과 자비학생으로 중국 유학길에 오르고 있다인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다학생이 원하면 중국 유학은 인원에 제한 없이 가능하다전액 학교의 지원을 받는 교환학생과 달리 일정비용을 지불하는 자비학생도 늘고 있는 추세다자비학생도 한국의 생활비 정도로 중국유학이 가능하도록 학교에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발 빠른 대응중국으로 특화하다

유통통상학부는 중국이 미국과 함께 G2 국가로 부상할 것을 예측하며 중국으로 특화된 교육을 선택했다발 빠른 대응이었다전공 교육에 대한 커리큘럼도 새롭게 정비했다중국어를 비롯해 중국의 경제비즈니스유통물류 등 중국 관련 교과목을 대폭 개설해 중국 대륙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한편으론 중국대학과 교류의 폭을 확대하는데 힘썼다그로 인해 천여 명이 넘은 중국 유학생이 유통통상학부를 찾아 수학했다비단 중국 유학생뿐만이 아니었다중국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우즈베키스탄자메이카파라과이우루과이베트남캄보디아 등의 학생들도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의 명성을 듣고 찾았다외국 대학과 학문적 교류를 위한 교환교수의 발길도 꾸준히 이어져 10여명이 넘은 교수가 유통통상학부에서 현지 시장의 생생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했다현재 유통통상학부에는 외국인유학생만 학부과정에 160여명대학원 과정에 50여명이 재학하면서 글로벌 학부로서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유통통상학부 중국동문회

국내 최초 중국동문회를 구성하다

글로벌 학부로서의 위상은 중국 내에서 동문회를 결성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현재 유통통상학부에서 배출한 중국 유학생 동문은 천여 명에 이른다이들의 중국 내 활동력이 넓어지면서 우연한 만남이 빈번하게 이뤄졌다우연적 만남보다 필연적 만남이 필요했다급기야 2013 1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를 졸업한 중국 유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여 우석대학교 중국동문회를 결성해 세간에 화제를 몰고 왔다이는 단일 학부로 전국대학 중 최대 규모의 중국 유학생을 배출했다는 점과 이들이 중국 내 사회적 역할이 점차 확대되면서 동문회를 결성했다는 점이었다동문회가 갖는 동문 간의 네트워크와 교류연대를 위해 설립했지만·중 교류에 이바지 하겠다는 포부도 놓지 않았다한편학부 특성상 대학생활 중 한국과 중국 남녀 학생이 연인으로 발전해 졸업 후 결혼한 동문 부부가 10여 쌍에 이른다또한 산동사범대 유학 중에 일본에서 유학 온 여학생을 만나 결혼한 동문도 있다.

유통통상학부 재학생들


우석대 유통통상학부
quanhz@hanmail.net
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063-290-1114
수신거부 Unsubscribe

첨부파일

  • 구글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